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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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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ion   댓글: 0   조회수: 6 날짜: 2025-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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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탄핵심판 선고날까지, 헌법재판소 인근은 두쪽으로 갈라져 긴장감이 감돌았는데요. 주말을 지나며 빠르게 일상을 되찾기까지, 48시간을 서창우 기자가 현장카메라에 담았습니다. [기자] 탄핵심판 선고를 1시간 앞둔 헌재 인근입니다. 이렇게 경찰 차량이 주변을 에워싸고 있고요. 제 뒤로는 경찰이 보호복과 장비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경계도 강화됐는데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상점은 불이 꺼져있고, 학교 정문도 굳게 닫혔습니다. 진공 상태가 된 헌법재판소 주변 150미터. 경찰은 혹시라도 경계가 뚫릴까 긴장을 늦추지 않습니다. 휴대전화를 들고 배회하는 사람을 불러세웁니다. [현장음] "어디 가는 거예요?" 가방을 맨 채 뛰는 사람의 신원도 확인합니다. [경찰] "(확인만 좀 할게요.) 차로 막아가지고 출근 시간이 늦었어요." 선고 시작 10분 전. 찬반 시위대 앞에 높은 차벽이 세워지고, 추가 펜스도 겹겹이 배치해 샌드위치 방어선을 구축합니다. 11시 22분 파면 결정. [현장음] "피청구인 대통령 윤석열을 파면한다." [탄핵 찬성 집회] "우리가 이겼다!" [탄핵 반대 집회] "조금만 참아. 이렇게 하면 병력만 잃어." 잠시 과열된 집회 현장은 얼마 지나지 않아 평정을 되찾습니다. 시위대는 해산하고 경찰이 차벽을 해제하기 시작합니다. [경찰] "차 이제 나올 거니까…(정리를 하시는 거예요?) 네." 시민들도 자유롭게 거리를 오갑니다. 지나가도 되나요? 선고가 이뤄진 지 3시간 정도 지났는데요. 이곳 안국역 5번 출구 쪽은 통행이 자유로워졌습니다. 선고 후 첫 주말. 집회도 차벽도 없는 평상시 모습으로 돌아갔습니다. [유용진] "항상 올 때 시끄럽고 막 안 좋은 소리만 듣다가 이제 오랜만에 좀 조용하기도 하고." [헌법재판소 인근 식당 상인] "진짜 문을 닫아야 되나 하여튼 빨리 끝나기를 바랐죠. (오늘은 좀 어떠세요?) 마음은 편하죠. 장사 안돼도." 갈등을 뒤로하고 서서히 일상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현장카메라, 서창우입니다. PD: 윤순용 AD: 최승령 작가: 송우진 서창우 기자 realbro@ichannela.com < 원전 옆 태양광 패널 > 부산 기장군에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의 유휴부지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 모습. 그 뒤로 새울1·2호기 원전이 서 있다. 고리태양광발전소의 연간 전력 생산량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로 가동이 중단된 고리2호기가 연간 공급하는 전력의 3000분의 1에 불과하다. /한수원 제공 부산 기장군에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제1발전소. 곳곳에 ‘대한민국 원전의 자존심’이란 푯말이 걸려 있었다. 1978년 고리1호기, 1983년 고리2호기가 국내 최초로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는 자부심이 묻어났다. 고리1·2호기는 쌍둥이처럼 비슷한 모양의 발전기 터빈이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나란히 세워져 있지만, 둘의 운명은 엇갈린다. 연내 해체 승인을 앞둔 고리1호기 쪽은 조용한 반면 2호기에선 소음이 발생하고 있었다. 운전 재개를 대비하기 위해 기계를 돌리는 소리다. 강창규 고리2호기발전부장은 “안전 정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냉각 시스템 등은 정상 출력운전과 동일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9월 재가동도 미지수7일 한수원에 따르면 고리2호기는 오는 9월 재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6월까지 계속운전을 승인해줄 것이란 전제하에서다. 일각에서는 연내 재가동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핵심 설비 개선에 대한 원안위의 추가 허가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한수원이 고리2호기를 2년 넘게 놀리게 된 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여파 때문이다. 국내 원전은 원자력안전법 등에 따라 설계 수명이 끝나기 2~5년 전에 운영변경허가(계속운전)를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고리2호기의 계속운전 신청을 차일피일 미뤘다. 그러다 가동 중단 직전에 계속운전을 신청하는 바람에 2년 넘게 원전을 쓰지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원전별로 계속운전을 순차적으로 신청해 심사 인력이 분배됐어야 하는데 (탈원전 여파로) 10기의 계속운전 신청이 비슷한 시기에 몰려 심사 시간이 더 늘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고리2호기가 올해 10년 수명 연장을 인가받아도 실제 운전 기간은 8년이 채 되지 않을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원안위의 심사 기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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