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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시민프로젝트'가 서울 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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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   조회수: 3 날짜: 2025-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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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시민프로젝트'가 서울 중구 '기후시민프로젝트'가 서울 중구 YWCA연합회 강당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분산에너지 확대와 지역 균형·안배를 요구하는 정책제안 토론회를 열고 있다. ⓒ 뉴스1 황덕현 기자 (서울=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기후시민단체들이 15일 차기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제21대 대통령 선거 여야 후보의 출마 선언이 줄이은 가운데 분산에너지 확대와 지역 균형·안배 등이 중요하다는 주장이다.'기후시민프로젝트'는 서울 중구 YWCA연합회 강당에서 ‘재생에너지 중심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행사를 연 '기후시민프로젝트'는 환경운동연합과 에너지전환포럼, 기후변화청년모임 빅웨이브 등 9개 기후·환경 단체가 모인 연합체다.정책 제안을 맡은 플랜1.5는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목표를 2030년까지 30%로 재상향하고, 관련 예산을 3배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2025년 기준 국내 재생에너지 비중은 10.5%에 불과해 OECD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윤석열 정부가 수립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신규 원전 2기 건설, 석탄발전 지속, LNG 설비 증가 등이 포함돼 있는데, 분산에너지 확대와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권경락 플랜1.5 정책활동가는 "전력수요 분산과 기존 대형 발전소의 단계적 폐쇄를 전제로 한 법적 원칙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임재민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윤석열 정부의 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제도 축소는 시장 위축으로 직결됐다며 한화큐셀 음성공장 가동 중단을 예로 들었다. 임 처장은 또 "전력기금과 보급지원, 융자 등 관련 예산 전반이 줄어들며 정부의 정책 의지가 실종된 상황"이라고 짚었다.충남권 주요 의제는 현대제철의 LNG 자가발전소 건설이 도마에 올랐다. 현대제철이 자가발전소를 돌리면, 한전에서 전기를 사올 필요는 줄어들 수 있지만, 온실가스는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게 기후시민프로젝트 주장이다. 유종준 충남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이미 당진화력 등 주변에 송전선이 충분한데도 자가발전소를 새로 짓는 건 분산에너지 확대라는 원래 취지와 어긋난다"고 주장했다.문지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서남권 해상풍력 단지에서 생산된 전력이 수도권으로만 송전되고, 해당 지역 주민은 피해만 입는 구조는 불합- 동래고무 예능보유자인 김온경- ‘평생의 내공’ 담은 독무에 감동- 부산무용제 3개 신진단체 공연- 대상작 구성력·표현력 인상적최근 규모 있는 춤 공연이 잇따라 부산 무대에서 펼쳐졌다. 지난 9일 국립부산국악원 연악당(대극장)에서 열린 ‘88고개, 김온경 부산 악가무를 보다’가 그 하나다. 또 하나는 지난 12일과 13일 부산문화회관 중극장에서 개최된 제34회 부산무용제다. 두 현장은 공연의 밀도와 작품의 온도라는 측면에서만 보아도, 놓쳤다면 퍽 아까웠을 면모를 보여주었다. 지난 9일 국립부산국악원에서 열린 공연에서 김온경 선생이 동래야류 중 문둥이춤을 추고 있다. 오른쪽은 지난 12일 열린 제34회 부산무용제 경연에서 부산아이디발레단이 ‘철근 위의 백조’를 공연하는 모습. 동래고무보존회, 부산무용협회 제공 두 공연 현장에 주목한 이유가 또 있다. 한 곳은 올해 88세 미수(米壽)에 이른 원로이면서 현역인 김온경 동래고무 예능보유자가 주도한 전통 춤의 향연이다. 한 곳은 춤 예술가로서 발돋움하는 중인 신예들이 펼치는 경연의 장이다. 부산 춤 예술 환경이 줄곧 가파르게 열악해져 왔다고 많은 관계자가 일관되게 말한다. 그런 상황에서 88세 현역 무용가가 발효해 온 춤의 세월과 파릇하고 패기 넘치는 신진의 거친 호흡을 어떻게든 연결시켜 보고 싶었다. 그렇게 해보면 뭐가 나와도 나오지 않을까 하는 심정이었다.김온경 선생의 공연은 렉처(lecture) 콘서트 형태였다. 공연 중간중간 경상국립대 민속예술무용학과 강인숙 교수가 김온경 원로와 대담하는 방식이었다. 88세 원로는 이렇게 회고했다. “초등 4학년 때 선친(예술가이자 후원자 김동민 선생)의 인도로 국악 명인 강태홍(1892~1968) 선생께 춤을 배웠습니다. 양팔을 이렇게 탁 끼어 고정하고는 한 장단에 발 한 번 떼고 또 떼고 하는 식으로 방안과 대청을 돌아다니기만 했습니다. 몇 달 동안 그런 훈련을 한 뒤 겨우 팔을 들어볼 수 있었어요.”요컨대 혹독한 기본기 훈련, 몸의 중심 훈련이 필수였다는 뜻이다. 표현 욕구가 왕성한 젊은 춤꾼에게 더욱 필요한 덕목으로 다가왔다. 이날 공연에서 매우 인상 깊었던 장면은 김온경이 홀로 동래야류 문둥 과장의 춤을 춘 순간이다. 간결·단순한 가운데 산뜻한 맛마저 있었던 춤을 보며 ‘저 88세 '기후시민프로젝트'가 서울 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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