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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서 타이만까지 수로로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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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   조회수: 2 날짜: 2025-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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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서 타이만까지 수로로 연결…중국 군함 이동로·메콩강 수량 감소 우려건설 중인 푸난 테코 운하[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중국이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타이만 연안 항구까지 연결하는 운하 건설 사업에 12억 달러(약 1조7천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19일 AP 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캄보디아 정부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캄보디아 방문 중 '푸난 테코 운하'에 대한 자금 지원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캄보디아 정부는 "최대 3천 재화중량톤(DWT·선박 자체 무게를 제외한 순수한 화물 적재 용량) 선박의 운항이 가능한 내륙·해상 수로를 새롭게 열게 될 것"이라며 이번 계약에 운하 굴착뿐 아니라 선박 통과용 갑문과 항해·물류 인프라 건설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운하 건설의 시공을 맡은 중국도로교량공사(CRBC)의 모회사 중국교통건설공사(CCCC) 회장 왕 퉁저우는 "이 프로젝트는 캄보디아의 중요한 내륙 수로이자 핵심 교통 인프라로 국가 경제 성장의 새로운 엔진이 될 것"이라며 "완공 후에는 물류비를 대폭 줄이고 캄보디아 산업이 중·고부가가치 단계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난 테코 운하는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남부 케프성 타이만 바다까지 약 180㎞ 길이를 메콩강 지류를 이용해 물길로 잇는 것으로 캄보디아의 숙원 사업이다. 캄보디아 국내총생산(GDP)의 약 4%에 해당하는 17억 달러(약 2조4천억원)가량의 비용이 드는 대공사로, 지난해 8월 착공했지만, 지금은 자금난 등으로 중단된 상태다. 이 운하를 놓고 베트남은 메콩강 수량이 급감해 건기에는 물 부족, 우기에는 홍수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환경 보호론자들은 수량 변화로 생물학적 다양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반대한다. 무엇보다 베트남과 미국은 캄보디아 대운하가 중국 군함 이동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하지만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이 운하는 반드시 건설될 것이고, 이는 국가적 위상과 영토 보전, 캄보디아의 발전을 위한 것"이라며 운하 건설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번 계약은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형태로 캄보디아 투자자가 지분의 51%, 중국 투자자가 49%를 보유하게 된다. CRBC가 건설해 40∼50년간 운영하다가 캄보디아 정부에 돌려주는 건설·운영·양도(BOT) 방식이다. 캄보디아 정부는 이번 운하 건설로 직·간접적으로 최대 5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laec수도서 타이만까지 수로로 연결…중국 군함 이동로·메콩강 수량 감소 우려건설 중인 푸난 테코 운하[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중국이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타이만 연안 항구까지 연결하는 운하 건설 사업에 12억 달러(약 1조7천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19일 AP 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캄보디아 정부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캄보디아 방문 중 '푸난 테코 운하'에 대한 자금 지원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캄보디아 정부는 "최대 3천 재화중량톤(DWT·선박 자체 무게를 제외한 순수한 화물 적재 용량) 선박의 운항이 가능한 내륙·해상 수로를 새롭게 열게 될 것"이라며 이번 계약에 운하 굴착뿐 아니라 선박 통과용 갑문과 항해·물류 인프라 건설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운하 건설의 시공을 맡은 중국도로교량공사(CRBC)의 모회사 중국교통건설공사(CCCC) 회장 왕 퉁저우는 "이 프로젝트는 캄보디아의 중요한 내륙 수로이자 핵심 교통 인프라로 국가 경제 성장의 새로운 엔진이 될 것"이라며 "완공 후에는 물류비를 대폭 줄이고 캄보디아 산업이 중·고부가가치 단계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난 테코 운하는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남부 케프성 타이만 바다까지 약 180㎞ 길이를 메콩강 지류를 이용해 물길로 잇는 것으로 캄보디아의 숙원 사업이다. 캄보디아 국내총생산(GDP)의 약 4%에 해당하는 17억 달러(약 2조4천억원)가량의 비용이 드는 대공사로, 지난해 8월 착공했지만, 지금은 자금난 등으로 중단된 상태다. 이 운하를 놓고 베트남은 메콩강 수량이 급감해 건기에는 물 부족, 우기에는 홍수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환경 보호론자들은 수량 변화로 생물학적 다양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반대한다. 무엇보다 베트남과 미국은 캄보디아 대운하가 중국 군함 이동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하지만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이 운하는 반드시 건설될 것이고, 이는 국가적 위상과 영토 보전, 캄보디아의 발전을 위한 것"이라며 운하 건설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번 계약은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형태로 캄보디아 투자자가 지분의 51%, 중국 투자자가 49%를 보유하게 된다. CRBC가 건설해 40∼50년간 운영하다가 캄보디아 정부에 돌려주는 건설·운영·양도(BOT) 방식이다. 캄보디아 정부는 이번 운하 건설로 직·간접적으로 최대 5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laecorp@y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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