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코 루비오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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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   조회수: 1 날짜: 2025-05-02본문
마코 루비오 미국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이 1일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국가기도의 날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UPI 연합뉴스 느닷없이 찾아온 ‘대행’의 행렬이 태평양 건너에서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 사람에게 3개의 ‘대행’ 역할이 더해져, “모든 것의 장관”(Secretary of Everything)이라는 별명까지 붙었다.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 이야기다.루비오 장관은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이클 왈츠 국가안보보좌관을 유엔주재 미국 대사로 지명하면서 임시로 왈츠의 빈자리를 메우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소셜미디어에 “마코 루비오 국무부 장관이 국무부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계속하는 동안 임시로 국가안보보좌관을 맡을 것”이라고 올려 국무부도 모르는 사이 발표했다. 정례 브리핑을 하던 태미 브루스 국무부 대변인이 트럼프 대통령의 글을 읽어준 기자를 통해 소식을 접하고, 상황 설명에 애를 먹는 장면은 미국 내 널리 회자되고 있다.미국 외교를 관장하는 국무장관을 본업으로 둔 전직 플로리다 상원의원 루비오는 3월부터 미국 국제개발처(USAID)의 관리자를 대행하고 있으며, 미국 국가문서기록관리국을 이끄는 기록 보관자의 대행이기도 하다. 국가문서기록관리국은 과거 트럼프 대통령이 첫번째 임기를 마친 뒤 그가 사저인 플로리다 마러라고에 기밀문서들을 보유하고 있는 데 대한 우려를 제기한 바 있다. 이 기관을 이끌었던 콜린 쇼건은 직접적 관련이 없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 사건에 대한 보복으로 쇼건을 해고했다고 알려져 있다. 루비오 장관은 쇼건이 해고되기 나흘 전 자신이 국제개발처의 관리자 대행을 맡았다고 발표했다. 일론 머스크의 정부효율부(DOGE)가 연방정부 구조조정의 첫 본보기로 국제개발처를 찍고 사실상 공중분해 하던 시점이었다.루비오 장관은 이날 국가안보보좌관 대행이라는 감투를 하나 더 쓰게 된 것이다. 이를 두고 뉴욕타임스는 “미국 행정부 현대사에 기록될 만한 사건일 가능성이 크다”면서 루비오 장관이 4개 기관을 이끌게 된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완성차 품목별 관세가 장기화하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미국 시장에서 ‘가격 버티기’에 돌입했다. 대부분 업체가 6월 초까지 가격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는데 당장의 성패는 미국시장 재고일수와 현지생산비율에 따라 갈릴 것으로 보인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미국 시장에서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 완성차들의 미국 시장 평균 재고 일수는 70일 정도다. 이 중 현대차의 재고일수는 94일로 도요타, 혼다, 폭스바겐을 비롯한 경쟁사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현지 업체들과 프리미엄 브랜드를 제외하면 가장 긴 재고일수다.차량 재고는 가격 경쟁력 유지에 필수적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4월 3일부터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했다. 완성차 업체들은 5월 말이나 6월 초까지 현재 가격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재고일수가 2개월을 넘지 못할 경우 업체들은 관세 인상분을 비용으로 반영할 수밖에 없다.미국 조사기관 ‘콕스 오토모티브’에서 계산한 현대차의 재고일수는 94일로, 자료가 작성된 3월 중순을 기준으로 해도 6월 말까지 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 반면 경쟁사인 도요타와 혼다는 각각 32일과 46일로 현대차보다 재고일수가 낮다. 대중적인 자동차 브랜드인 폭스바겐 역시 74일에 그쳤다. 다만 기아의 재고일수가 62일로 평균에 다소 못 미친다.하지만 ‘현대차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A)’ 가동 전까지는 현대차그룹의 현지생산비율이 낮아 가격 경쟁에서 일본 완성차들에 다소 불리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재고를 많이 쌓지 않아도 현지 생산 물량이 많은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관세의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이다. 현대차.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미국 조사업체 Wards 등에 따르면 3월 기준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현지생산비율은 각각 39.6%와 44.5%다. GM(63.6%), 포드(99.3%) 등 미국 브랜드들보다 현저히 낮을 뿐만 아니라, 도요타(54.3%), 혼다(72%), 닛산(56.9%)에도 10%포인트 이상 뒤지는 수치다. 다만 폭스바겐 그룹은 미국 현지생산비율도 24%로 낮은 편이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HMGMA 가동률이 100%를 달성할 경우 미국 생산 비중이 71.1%로 늘어난다. 현지 업체인 GM보다도 10%포인트 가까이 높은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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