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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ion   댓글: 0   조회수: 19 날짜: 2025-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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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중소벤처기업부와 대전광역시가 3일 대전 스타트업파크 본부에서 우주산업 관련 스타트업과 투자사, 정책기관 등이 모이는 '2025 K-스페이스 스타트업 서밋'을 연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대전혁신센터)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국내 우주산업계 스타트업과 투자자, 연구기관 간 유기적인 교류 기반을 조성하는 취지로 지난해 처음 개최됐다. 두 번째인 이날 서밋은 규모와 내용 면에서 더욱 확장, 실질적인 비즈니스 협력 및 민간 파트너 간 사업화 연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우주항공청, KAIST 우주연구원,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보령 등이 △우주항공 정책 및 산업육성 방안 △우주 스타트업의 전환 및 투자 사례 등을 발표한다.이어 대전혁신센터와 우주기술 개발기업 컨텍, 아이스페이스 간 3자 업무협약(MOU) 체결, 스타트업과 투자사·기업의 1:1 밋업, 민간 파트너사와 오픈이노베이션 미팅 등이 진행된다. 지역 주도로 행사를 기획한 만큼, 대전을 중심으로 한 우주산업 창업 생태계가 자생적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지 주목된다. 박대희 대전혁신센터 대표는 "대전을 거점으로 민·관·연이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세계적 신드롬 시리즈의 최종편- ‘사람은 체스판 말이 아니다’는- 성기훈의 신념과 프런트맨 대결- 설명되지 않는 감정분출과 서사- 캐스팅에 눌린 이야기 아쉽지만- 살벌한 세상서도 인간성을 믿는- 감독의 주제의식은 끝까지 관철K-팝이 BTS 전후로 나뉘고, K-무비가 ‘기생충’을 기점으로 도약했다면, K-드라마의 변곡점은 단연 이 작품 ‘오징어 게임’이다. 2021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후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킨 ‘오징어 게임’ 시즌1의 누적 시청 수는 무려 2억6500만 뷰. 넷플릭스 역대 최고 흥행 기록이다. 비영어권 작품 최초로 에미상에서 감독상(황동혁), 연기상(이정재) 등 6관왕도 차지했다. 추억의 음식 달고나가 해외로 진출했고, 녹색 체육복이 인터넷에서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로스앤젤레스(LA)는 ‘오징어 게임’이 미국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력을 기려 시즌1이 공개된 날인 9월 17일을 ‘오징어 게임의 날’(Squid Game Day)로 제정하기도 했다. 놀라운 일이다. K-드라마의 새 역사를 쓴 ‘오징어 게임’의 마지막 이야기 시즌3이 지난달 27일 공개됐다. 시즌3에서는 ‘오징어 게임’을 이끈 핵심 인물 성기훈(이정재·왼쪽)과 프런트맨 황인호(이병헌)의 마지막 대결이 이어지며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넷플릭스 제공 자사 최고의 히트 상품이 된 ‘오징어 게임’을 넷플릭스가 가만히 두었을 리 없다. 속편 제작을 만지작거렸다. “스트레스로 치아가 8~9개 빠졌다”는 황동혁 감독 역시 마찬가지다. 자신에게 영예를 안겨준 작품이어서만은 아니다. ‘오징어 게임’ 시즌1 초대박으로 돈을 번 건 넷플릭스였지, 연출자는 아니었다. 이렇게나 빅 히트 상품을 만들고도 받아 든 건 고작 연출료 뿐이었다. 여러 상황상, 시즌2는 시즌1 성공에 대한 보상이 될 기회. 실제로 황동혁 감독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오징어 게임’ 시즌2의 제안을 받아든 이유에 대해 “돈”이라고 말한 바 있다. ‘오징어 게임’ 속 성기훈이 그랬듯, 황동혁 감독은 우승(흥행)을 하고도 다시 게임판으로 돌아와 메가폰을 잡은 셈이다.그러나 글로벌하게 성공한 작품의 속편을 만든다는 건, 높은 허들을 넘는 일이다. 높아질 대로 높아진 대중의 눈높이와 커질 대로 커진 기대를 충족시키기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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