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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선진휘미   댓글: 0   조회수: 0 날짜: 2025-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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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스럽고 아리따운 아내의 백옥 같은 손가락이 건반위에서 가볍게 춤을 출 때 남편은 가장 장기있는 ‘알트’(?)를 노래부르며 한쌍의 종달새와 같이 즐겁게 날아다니던 김문보씨 부처는 이번에 고국방문 겸 연주여행을 떠나 경성에 도착하자 본사에서는 그들을 후원하여 김씨부처의 독창회를 연다함은 누차 보도한 바어니와….’(김씨부처 음악회는 명야, 조선일보 1926년9월9일)
1926년 9월9일 저녁7시반 종로기독교청년회관에서 독창회가 열렸다. 바리톤 김문보, 소프라노 요시자와 나오코(吉澤直子)부부의 독창회였다. 일본 최고의 원금균등분활 음악학교인 동경음악학교 선후배사이인 두 사람은 그해 4월 동경에서 막 결혼한 신혼부부였다.



1926년 9월9일 경성 기독교청년회관에서 부부콘서트를 가진 김문보 부부. 조선일보 1926년9월9일자


◇자작곡 ‘아-조국아 적금 최고금리 ’ 불러’
두 사람은 이날 피아노 반주를 번갈아가며 노래를 불렀다. 신문에 소개된 프로그램에 따르면, 레온카발로 오페라 ‘팔리아치’ 서곡으로 시작, 토스티 가곡 ‘연곡’(戀曲), 베토벤 가곡 ‘아델라이데’, 슈베르트 ‘방랑자’, 슈만 ‘꿈에 나는 운다’ 등을 불렀다. 마지막엔 자작곡인 ‘아-조국아’를 불렀다.
이에 앞서 카드제작 김문보 부부는 8월30일 오후7시 고향인 대구에서 음악회를 가졌다. 대구교육회 주최로 대구제일소학교 강당에서 부부 리사이틀을 연 것이다.



1926년9월9일 종로 기독교청년회관에서 열린 김문보 부부 독창회 사고. 조선일보 주최로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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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독, 정무총감 부인도 참석
9월7일엔 경성일보 대강당인 내청각(來靑閣)에서 특별음악회를 가졌다. ‘예술과 사랑에 은혜받은 젊은 김문보씨 부부가 서로 손목을 잡고 조선땅을 밟은 것을 기회로 하여 본사 사장 부도(副島, 소에지마)백작은 지난 7일 밤에 본사 루상 내청각에 유수한 명사 500명을 초대하야 초가을 밤 김 근로자영세민대출 씨 부처의 독창회를 개최하였다.’ ‘가극 ‘도화역자(道化役者)’ 서곡은 직자 부인의 피아노 반주로 시작되어 슈만의 ‘나는 꿈에 울다’의 두 곡조가 마친 후, 김씨가 피아노에 앉고 직자 부인의 고운 소리로 ‘사쿠라’라는 노래를 불러 한곡조마다 부부의 예술에 무한히 취하였다.’(이상 꽃다발에 쌓인 김씨부처 독창회, 매일신보 1926년9월9일)
총독과 정무총감 부인과 자녀들도 공연을 봤고, ‘당야의 손님중에는 동아일보 사장 김성수씨며 한성은행 두취 한상룡씨, 이항구 男(작), 명사부인 영양이 많았다’고 할 만큼 성황을 이뤘다.



1926년 9월7일 경성일보 강당 내청각에서 특별콘서트를 가진 김문보 부부. 일본 최고 음악학교를 졸업한 한-일 성악가 부부의 음악회는 조선의 일본인 사회에서도 큰 화제였다. 매일신보 1926년 9월9일자.


◇중앙기독교청년회관, 경성공회당서 음악회
김문보 부부는 13일 중앙기독교청년회관, 16일 경성공회당, 17일 대구 신마치(新町) 조양회관에서 잇달아 음악회를 개최했다. 유료음악회였다.
그해 11월 제비표 음반에서 무소륵스키의 ‘벼룩의 노래’와 ‘볼가강의 뱃노래’를 취입했다. 김문보가 남긴 유일한 가곡 음반이다. 러시아의 전설적 베이스 표도르 이바노비치 샬리아핀(1873~1938) 음반에 수록된 곡으로 그의 인기가 조선과 동아시아에서 얼마나 높았는지 가늠할 수있다.
◇동경음악학교 본과 성악 전공
김문보는 음악사에서 잊힌 인물이다. 1940년대 이후 행적이 묘연하기 때문이다. 대구 출신인 김문보는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 서양음악을 일찍 접했고 동년배인 ‘오빠생각’ 작곡가 박태준(1900~1986)과 같은 교회를 다니며 음악을 배웠다. 문학평론가로 활동한 김문집이 7살 아래 동생이다. 대구 계성중학교를 다니다 1916년 경성에 올라와 휘문고보2학년에 편입, 1918년 졸업했다.
김문보의 활동무대는 일본이었다. 1919년 관립 동경음악학교 예과에 입학(일본 ‘官報’ 2002호, 1919년4월9일자), 본과에서 성악과 피아노를 배웠다. 음악학자 김지선에 따르면, 1913~1941년 동경음악학교에 유학한 조선인은 90여 명으로 이중 정규과정이 아닌 선과(選科)가 대다수였다. 정규과정(예과,본과, 연구과, 갑종사범과)에 입학한 학생은 20명에 불과했다. 김문보는 예과(1년)를 거쳐 본과(3년)에서 성악을 전공한 1세대 음악가였다. 윤심덕은 갑종사범과(3년) 출신이다.
◇발성, 창법 연구에 정진
1924년 5월 동경음악학교 수료(일본 ‘관보’ 3505호 1924년5월2일자) 직후 일본에서 독창회를 잇달아 가지면서 호평을 받은 김문보는 1926년 조선 공연 이후 침묵을 지켰다. 스스로 자기 발성과 창법에 대한 의문을 가지면서 번민에 빠진 것이다. ‘그는 제1회와 제2회의 독창회와 같이 각지로 순회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나 그는 단순히 세상의 칭찬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것이 있었다. 그는 그의 예술-즉 노래라는 가요예술에 대하여 새 시대의 새로운 이해를 얻어야 할 것이고 따라서 그 발성이나 창법에 역시 자기의 독특한 견해에서 나오는 창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명바리톤 될때까지 2, 교문나와 10년 정진 독창적 발성에 성공,조선일보 1933년11월11일)
‘자기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자신있는 노래를 불러야겠다’며 정진한 것이다. 이어 일본에서 오페라 가수로 본격적으로 활약했다.
◇7년만의 부부 콘서트
김문보는 1933년 3월 25일 아내와 함께 7년만에 조선에 건너와 독창회를 가졌다. 조선음악가협회 주최로 정동 모리스홀에서 공연했다. 구노 ‘파우스트’ 베르디 ‘리골레토’ 아리아와 나폴리 민요 ‘니나’ ‘마리아 마리’, 안기영의 ‘그리운 강남’ 현제명의 ‘나물캐는 처녀’와 함께 일본 민요도 불렀다. 피날레는 베르디 ‘가면무도회’ 아리아였다. ‘오페라 가수’ 김문보의 이름을 각인시킨 음악회였다.



1933년 11월25일 경성공회당에서 조선일보 주최로 열린 음악회에 참석하기 위해 온 김문보(오른쪽). 왼쪽은 현제명이다. 조선일보 1933년11월24일자


◇마스네, 베르디 등 정통 오페라 불러
그해 11월25일 김문보는 고국 무대에 섰다. 조선일보 주최로 경성공회당에서 열린 음악회였다. 피아니스트 김원복이 반주를 맡았다.
‘8년전 한번 왔을 때도 각 방면의 많은 환영을 받았지만 지금 그 때의 일을 생각하면 부끄럽습니다. 그 때의 노래는 아주 유치했던 것이니까. 그러나 오늘은 어느 정도까지의 정신을 가진 것이 사실입니다.’ 김문보는 ‘좀 더 내 혼이 살아있는 노래를 힘껏 불러보리라는 자신을 가지고 나오게 된 것’(목노래보담도 혼으로 불러야만!, 조선일보 1933년 11월24일)이라며 각오를 비쳤다.
조선일보에 음악평론과 기사를 도맡아쓰던 홍종인은 독창회를 앞두고 세차례 기고했다. 이중엔 연주곡목에 대한 해설도 포함됐다. 프랑스 작곡가 마스네 오페라 ‘에로디아드’(Herodiade)에서 헤롯왕이 살로메에게 바치는 연가(戀歌) ‘사라지는 행복한 꿈’(vision fusitive), 구노 ‘파우스트’ 2막에서 발랑탱이 여동생 마르그리트를 이별하며 부르는 아리아, 딸 질다를 납치한 만토바 공작 신하들을 저주하는 ‘리골레토’ 2막의 ‘이 천벌을 받을 비겁한 놈들’, ‘가면무도회’ 3막 레나토의 아리아 ‘너였던가’ 등 4곡이다. 음악회 주요 프로그램이 오페라 아리아였음을 알 수있다. 이어 12월25일 같은 곳에서 크리스마스 공연을 가졌다.
◇’이태리 이상의 세계 성악국이 될 것’
김문보는 2년 뒤인 1935년 9월13일 조선일보 학예부주최로 조선일보사 대강당에서 음악회를 가졌다.조선일보사 주최 제1회 전조선남녀음악콩쿠르(9월19~21일)심사위원으로 초대된 김에 콘서트까지 연 것이다.
동경음악학교 출신으로 1세대 피아니스트인 김영환이 반주를 맡을 예정이었으나 불참하면서 일본 동양음악학교를 졸업한신예 피아니스트 이흥렬이 대신 나섰다. 프로그램은 팔리아치 서곡, 베토벤 ‘아델라이데’, 슈베르트 ‘자유로운 저녁’ ‘젊은 여승’ ‘아베 마리아’ , 슈만 ‘연화’ ‘2인의 병사’. 토스티 ‘기도’ ‘세레나데’같은 가곡에 이어 ‘가면무도회’ ‘일 트로바토레’같은 베르디 오페라 아리아로 피날레를 장식했다.
김문보는 콩쿠르 심사를 앞둔 인터뷰에서 ‘우리는 성대와 목이 세계 중 아마 이태리인 마찬가지로 정말 좋은 목성이 많음은 사실’이라면서 ‘이태리인 이상으로 세계성악국이 됨을 단언하고 예언한다’(이번 ‘콩쿨’을 기회로 우리 악단 만세!, 조선일보 1935년9월11일)고 밝혔다.
◇1960년 재일교포 북송으로 평양행
김문보는 1938년 5월 아내와 협의 이혼을 했다. 아홉살, 여섯살 두 아들은 이듬해 1월 일본인 집안에 입적되면서 행방을 알수없게 됐다.
김문보는 1960년 재일교포 북송사업 당시 재혼한 일본인 아내와 평양으로 간듯하다.평양음악대학 교사로 재직하다 김일성과 면담 도중 ‘불경죄’를 범해 스파이 혐의로 총살당했다는 얘기도 있다. 하지만 1997년 방일한 일본인 아내는 기자회견에서 ‘술을 좋아해 간이 나빠 죽었다’며 총살설을 부인했다. 그의 마지막 행적은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소프라노 홍혜경 신영옥 조수미 박혜상 여지원, 베이스 연광철 박종민, 바리톤 사무엘 윤 김기훈,테너 이용훈 김재형 김우경 강요셉...구미 오페라 극장을 누비는 우리 성악가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한국인의 목소리가 뛰어나 이태리를 뛰어넘는 성악대국이 될 것이라는 ‘예언’만은 확실히 들어맞은 것같다.
◇참고자료
일본 ‘官報’ 2002호, 1919년4월9일자 219쪽, ‘官報’ 3505호 1924년5월2일자 34쪽
金文輔, 위키피디아 일본어판, 2025년9월20일 확인
김지선, 근대시기 일본의 음악학교에 유학한 조선인-도쿄음악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음악사학보 41, 2009, 12
손태룡, 김문보, 한국인 최초의 바리톤, 음악문헌학 창간호, 2010
이인영, 전인평, 한국 음악 초기 성악가들의 활동과 한국 성악계의 미래를 위한 제언, 예술논문집 57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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