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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선진휘미   댓글: 0   조회수: 4 날짜: 2025-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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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박 아니면 대박이었다. 매기 강 감독은 K팝과 무속 신앙을 소재로 삼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 제작 초기, 자신이 소속된 미국 제작사 소니 픽처스서 투자를 거절당했다. 그는 미국 매체 인터뷰에서 “한국 문화와 아시아 배우만으로 이야기를 채우는 건 모험이었다”며 “K팝은 인기 정점이었지만 불확실성도 컸다”고 돌아봤다. 위험을 감수한 건 ‘오징어게임’ 등으로 한국 문화의 시장성을 확인한 넷플릭스였다. 제작비 전액을 대고 독점 배급권과 지식재산권(IP)을 확보했다.

다들 알다시피 결과는 대성공이다. 공개 후 석 달이 지난 지금까지 누적 시청 수 3억회 돌파, 빌보 주부당일대출 드 ‘핫 100’ 통산 6주 1위, 관광·식품 등 연관 산업 활황 등 화제몰이를 하고 있다. 그러나 넷플릭스와 경쟁해야 하는 국내 플랫폼·제작사들은 위기감이 크다. 한국 문화를 활용한 수익은 글로벌 자본이 가져가는 가운데 투자 감소와 인력 유출로 국내 제작 기반은 악화될 것으로 우려한다.
한국의 문화적 위상과 콘텐츠 산업 수익이 괴리된 이 풍차돌리기 하는법 같은 현상에 ‘한류 4.0’이란 해석이 붙기 시작했다. 갑작스러운 건 아니다. 일찍이 세계 시장과 손잡은 K팝 업계에선 ‘수출-합작-현지화’라는 한류 발전 단계가 통용돼 왔다. SM엔터테인먼트 창립자 이수만 프로듀서가 2000년대부터 예견한 미래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더 2금융권 대출이자 피. 사진제공=넷플릭스



대형 기획사들은 발 빠르게 해외 작곡가를 영입했고, 현지 회사와의 합작으로 K팝 시장을 확장했다. 외국 자본 투자도 받았지만 주도권을 잃진 않았다. 지난 7월 만난 이 프로듀서는 여전히 ‘현지화는 필연’이라고 했다. “외국인이 한국으로 유학 와 음악 프로 재무계산기앱 듀싱을 배우게끔 해야 한다”는 게 그가 제시한 다음 단계다.

이런 관점에서 K팝은 단순한 음악 장르를 뛰어넘는다. 다국적 창작자가 모여 협업하는 플랫폼이자, 시장성 있는 음악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시스템이다. 그 중심축에서 세계 시장에 통하는 작품을 제작·배급하는 게 한류 4.0 시대의 ‘현지화’에 담긴 의미다. 넷플릭스 국민카드 영화예매 가 K콘텐츠로 성공적 포트폴리오를 쓴 방식도 다르지 않다. 콘텐츠 업계는 그 주도권을 찾을 수 있을까. 외주 하청으로 전락할 것인가, 콘텐츠가 곧 플랫폼인 시대로 나아갈 것인가, 지금이 그 갈림길이다.
[정주원 문화스포츠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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