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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음민사언   댓글: 0   조회수: 41 날짜: 2025-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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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랫폼 숙박을 이용한 소비자의 피해구제 신청이 최근 3년째 늘고 있다. 특히 환불이나 취소 과정에서 발생한 ‘위약금 분쟁’이 전체 피해의 절반을 차지하며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숙박 플랫폼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2022년 1428건에서 2023년 1643건, 지난해 1919건으로 매년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에도 이미 1262건이 접수돼 최근 3년간 누적 6252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62.1%(3881건, 복수 집계)는 7개 바다이야기 릴게임 사이트 추천 및 안내
주요 숙박 플랫폼에서 발생한 피해였다.



주요 숙박플랫폼 피해구제 신청 건수·합의율 현황. 한국소비자원


플랫폼별로는 ▲아고다(1468건) ▲여기어때(728건) ▲놀유니버스(679건) ▲네이버(414건) ▲에어비엔비증권추천
(261건) ▲부킹닷컴(210건) 트립닷컴(170건) 순이었다.
소비자와 플랫폼간 합의율은 평균 59.5%였다. 에어비앤비가 92.3%로 가장 높았고, 네이버가 39.1%로 가장 낮았다.



주요 숙박플랫폼 신청 사유별 현황·상위 3개 주요 신청 사유별 비릴게임예시
중. 한국소비자원


피해 유형을 보면 올해 상반기까지 접수된 2064건 중 ‘위약금 분쟁’이 49.1%(1013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약 불이행 또는 불완전 이행’이 26.3%(542건), 정보 제공 미흡 7.8%(161건), 천재지변 또는 항공 결항 5.3%(110건)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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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중 하나로 A씨는 숙박플랫폼에 호텔을 예약하고 약 112만원을 결제한 뒤 조작 실수로 예약 취소 버튼을 눌렀다. A씨가 플랫폼 측에 연락해 취소 복구를 요청했으나 플랫폼은 이를 복구하지도 않고 환불 조치도 하지 않았다.
소비자원은 “피해구제 신청의 절반이 위약금 분쟁인 만큼 예약 전 환불조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환불 불가펀드계좌
상품은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며 “결제 후에는 예약확인서 등을 꼭 보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아고다는 카카오톡 예약 안내 강화, 환불 불가 조건 표기 개선, 한국 고객센터 운영시간 연장, 지불 결제 시 가산 요금 고지 강화 등 소비자원 권고사항을 일부 반영해 조치했다. 소비자원은 나머지 플랫폼에도 정보 제공 강화와 이용자 편의 개선을 지속 권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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