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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선진휘미   댓글: 0   조회수: 2 날짜: 2025-11-1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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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미디어 콘텐츠 기업 마코빌(대표 이주현)의 키즈 IP ‘치타부(Cheetahboo)’가 멕시코 공영방송 ‘카날 22(Canal 22)’를 통해 11월 5일(현지 시간)부터 방영되고 있다.
K-동요 IP의 멕시코 공영방송 진출은 처음으로, K-키즈 콘텐츠가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과다.
카날 22는 멕시코 문화부 산하 공영방송 ‘텔레비전 메트로폴리타나’가 운영하는 채널로, 멕시코에서 시청 점유율 30~40%를 기록한다. 문화·예술·교육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엄선해 방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주현 대표는 “동요로만 구성된 편성은 드 문 경우”라며 “2~3분 동요를 묶어 5분 분량으로 편성되며, 카날 22의 심사를 통과한 것은 콘텐츠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치타부는 이번 공영방송 진출 전 멕시코 유튜브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스페인어 채널은 2025년 6월 멕시코 주간 영화/애니메이션 인기 유튜브 순위 1위를 차지(플레이보드 기준)하며 글로벌 키즈 IP ‘마 샤와 곰’을 제쳤다.
이번 계약은 카날 22 담당자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을 통해 마코빌과 접촉하며 이뤄졌다. 치타부가 멕시코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계약의 주요 배경이 됐다.
치타부의 중남미 인기 요인은 독특한 음악 구성과 철저한 현지화에 있다. 서양 동요가 느린 템포와 단순한 악기를 쓰는 것과 달리, 치타부는 K-팝 스타일의 빠른 리듬과 풍부한 악기 구성으로 활기를 더한다. 이런 특성이 중남미 문화적 특성과 어울린다는 분석이다.
스페인어 채널은 멕시코인 네이티브 스피커가 번역과 채널 관리를 담당하며 현지 정서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했다. 이 대표는 “동요 번역은 아이들 교육과 직결되는 만큼 네이티브 스피커 중심 접근이 효과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멕시코에서 외국 어린이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에 대한 부모들의 거부감은 적지 않다. 공영방송의 치타부 방영은 콘텐츠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를 낳는다. 이번 성과는 중남미 다른 국가의 방송사 및 파트너와의 협력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주현 대표는 “중남미에서 K-팝과 드라마를 접한 세대가 부모가 되면서 한국 콘텐츠 수용도가 높아졌다”며 “치타부가 K-키즈 콘텐츠로 역할을 하면 한류 지속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치타부는 전 세계 구독자 600만 명, 월 평균 조회수 5억 뷰, 누적 조회수 50억 뷰를 넘어섰다. 8개 언어 채널로 전 세계에 서비스되고 있다.
스페인어 채널은 2025년 2월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해 골드버튼을 받았고, 포르투갈어 채널도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라틴아메리카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기자 admin@no1reelsite.com
K-동요 IP의 멕시코 공영방송 진출은 처음으로, K-키즈 콘텐츠가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과다.
카날 22는 멕시코 문화부 산하 공영방송 ‘텔레비전 메트로폴리타나’가 운영하는 채널로, 멕시코에서 시청 점유율 30~40%를 기록한다. 문화·예술·교육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엄선해 방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주현 대표는 “동요로만 구성된 편성은 드 문 경우”라며 “2~3분 동요를 묶어 5분 분량으로 편성되며, 카날 22의 심사를 통과한 것은 콘텐츠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치타부는 이번 공영방송 진출 전 멕시코 유튜브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스페인어 채널은 2025년 6월 멕시코 주간 영화/애니메이션 인기 유튜브 순위 1위를 차지(플레이보드 기준)하며 글로벌 키즈 IP ‘마 샤와 곰’을 제쳤다.
이번 계약은 카날 22 담당자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을 통해 마코빌과 접촉하며 이뤄졌다. 치타부가 멕시코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계약의 주요 배경이 됐다.
치타부의 중남미 인기 요인은 독특한 음악 구성과 철저한 현지화에 있다. 서양 동요가 느린 템포와 단순한 악기를 쓰는 것과 달리, 치타부는 K-팝 스타일의 빠른 리듬과 풍부한 악기 구성으로 활기를 더한다. 이런 특성이 중남미 문화적 특성과 어울린다는 분석이다.
스페인어 채널은 멕시코인 네이티브 스피커가 번역과 채널 관리를 담당하며 현지 정서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했다. 이 대표는 “동요 번역은 아이들 교육과 직결되는 만큼 네이티브 스피커 중심 접근이 효과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멕시코에서 외국 어린이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에 대한 부모들의 거부감은 적지 않다. 공영방송의 치타부 방영은 콘텐츠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를 낳는다. 이번 성과는 중남미 다른 국가의 방송사 및 파트너와의 협력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주현 대표는 “중남미에서 K-팝과 드라마를 접한 세대가 부모가 되면서 한국 콘텐츠 수용도가 높아졌다”며 “치타부가 K-키즈 콘텐츠로 역할을 하면 한류 지속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치타부는 전 세계 구독자 600만 명, 월 평균 조회수 5억 뷰, 누적 조회수 50억 뷰를 넘어섰다. 8개 언어 채널로 전 세계에 서비스되고 있다.
스페인어 채널은 2025년 2월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해 골드버튼을 받았고, 포르투갈어 채널도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라틴아메리카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기자 admin@no1reelsi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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