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그라정품약효,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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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선진휘미   댓글: 0   조회수: 0 날짜: 2025-12-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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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gamemong.info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등 우리나라 드라마는 ‘케이(K) 드라마’라 불리며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넷플릭스 제공
영화·드라마 같은 문화 콘텐츠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충실히 ‘재현’(represent)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행동을 이끈다. 오늘날 지구 전체를 위기로 몰고 있는 가장 긴박한 현실은 기후변화다. 우리가 즐기는 영화·드라마들은 과연 기후변화란 현실을 잘 재현하고 있을까? 특히 ‘오징어게임’ 등 ‘케이(K) 드라마’라 불리며 국내 시장을 넘어 전세계에서 각광받고 바다이야기룰 있는 우리나라 드라마는 어떨까?
최근 핀란드 라펜란타-라흐티 기술대학교(LUT) 연구진이 국제학술지에 발표한 연구 결과를 보면, 케이 드라마는 기후변화 현실을 충실하게 담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한국 드라마 60편을 대상으로 분석해봤더니, 전체 상영시간 1135시간 가운데 기후·환경과 관련한 내용은 단 4시 사아다쿨 간, 곧 0.36%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같은 맥락의 분석이 나왔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이 지난달 26일 우리나라 영화·드라마가 기후변화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해 발표한 결과를 보면, 전체 분석대상 151편 가운데 기후위기가 드러난 작품은 3.97%인 6편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 10명 가운데 9명이 ‘기후변화는 심각 사이다쿨 한 위기’라고 인식한다는 여러 여론조사 결과를 감안하면, 적어도 기후 문제와 관련해선 케이 드라마가 현실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기후 현실이 등장하는가, 인물이 이를 인식하는가?
먼저 영화·드라마 작품이 기후변화를 얼마나 충실히 재현하고 있는지 따져보는 분석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바다이야기게임2 살펴보자. 이 방면에는 선구적인 작업이 있다. 지난해 비영리 컨설팅 기관인 ‘굿에너지’와 매튜 슈나이더-메이어슨 박사는 ‘기후 현실 점검’(CRC·The Climate Reality Check)이란 방법론을 제시한 바 있다. 이 테스트는 단 두 개의 간단한 질문을 평가의 잣대로 삼아 영화·드라마 등 작품 속 서사가 기후변화를 충실히 반영하는지를 따진다. 릴게임몰 하나, 작품 속에 기후변화 현실이 나오는가? 둘, 등장인물이 이를 인식하고 있는가? 단순한 예시로, 잦아지고 심화한 폭염이 묘사되고 누군가 그것이 문제라고 이야기하는 장면이 등장한다면, 그 작품은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다.
‘기후 현실 점검’(CRC) 테스트는 크게 두 가지 질문으로 이뤄진다. 작품 속에 기후변화 현실이 나오는가? 등장인물이 이를 인식하고 있는가? 기후 현실 점검 누리집 갈무리
이 방법론은 성평등을 충실히 재현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도구인 ‘벡델 테스트’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미국 만화가 엘리슨 벡델이 처음 제안한 이 테스트는 ‘영화에 이름을 가진 여성 인물이 최소 2명 등장하는가?’ ‘그들이 서로 대화를 나누는가?’ ‘그 대화의 주제는 남성에 대한 이야기 이외의 것인가?’ 등 3개의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통과할 수 있다.
굿에너지와 슈나이더-메이어슨 박사가 이끄는 미국 콜비대 산하 벅 기후환경연구소 연구팀은 ‘기후 현실 점검’을 사용해 2013~2022년 가장 인기 있는 250편 영화를 분석했는데, 2단계까지 테스트를 온전히 통과한 작품은 단 9.6%에 불과했다. 기후변화가 서사에 등장하는 영화(1단계 통과)는 전체의 12.8%에 그쳤고, 두 장면 이상에서 기후변화가 언급된 영화는 고작 3.6%였다. 다만 후반기(2018~2022년) 기후변화가 등장하는 영화의 숫자가 전반기(2013~2017년)의 두 배 많았다는 점, 2단계 테스트를 모두 통과한 영화가 그렇지 않은 영화보다 흥행 성적이 10% 더 좋았다는 점 등은 희망적인 결과로 제시됐다.
60편 가운데 테스트 통과는 단 두 편
라펜란타-라흐티 기술대학교 연구진은 이 방법론을 참고하되, 좀 더 분석적인 방법으로 한국 드라마에 적용시켰다. 연구진은 2019~2024년 8월까지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었던 한국 드라마 60편을 꼽아 분석 대상으로 삼았고, ‘기후’ ‘배출’ ‘오염’ ‘자연재해’ 등 73개 용어로 이뤄진 ‘기후변화 키워드 목록’을 활용해 그와 일치하는 장면들을 골라냈다, 또 그 결과물을 ‘에코시네마 이론’에 따라 정성적으로도 평가했다.
정량적으로 볼 때, 전체 60편의 상영시간 1135시간 동안 기후변화가 등장하는 내용은 4시간 분량(26편)으로, 그 비중은 0.3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골라낸 전체 158개 장면 가운데 ‘자연재해’ 묘사는 30개(15편), ‘재활용’ 묘사는 22개(16편), ‘친환경 실천’ 묘사는 12개(10편), ‘인재’ 묘사는 6개(6편) 등이었다.
한국 드라마 60편 가운데 기후와 관련 있는 158개 장면과 각각의 분석 결과. LUT대학 논문 갈무리
기상청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는 드라마 ‘기상청 사람들’은 기후변화 현실을 제도적인 차원에서도 다룬 드라마로 평가됐다. 제이티비시 제공
질적인 분석 등을 종합할 때, 158개 장면 가운데에서도 ‘기후 현실 점검’의 잣대를 완전히 통과할 수 있는 장면은 단 6개로 나타났다. 기상청 직원 등 아예 기후를 직업으로 삼는 등장인물들이 나오는 ‘기상청 사람들’(2022)에서 5개 장면이 나왔고, 재난물인 ‘해피니스’(2021)에서 1개 장면이 나왔다. ‘기상청 사람들’은 거의 유일하게 “기후 인식을 작품의 제도적, 인물적 설정에 직접적으로 녹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예컨대 이 드라마에는 기상 전문기자가 지구온난화에 대한 기사를 게재하려다 편집장에게 묵살당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상업적인 뉴스룸에서 기후 서사가 억압되는 것이 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데 주요 장애물임을 묘사”하는 시도로 평가됐다. ‘해피니스’에서는 “지금 지구는 위기”라며 지구온난화 등에 대한 우려로 종말에 대비해 생존을 도모하는 등장인물이 나온다.
이밖에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실시하지 않은 도로 건설 사업을 막아내는 변호사의 활약이 한 에피소드로 나오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2022), 극심한 기상 현상으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 된 상황을 묘사한 ‘갯마을 차차차’(2021) 등 여러 작품들이 분석 대상이 됐다.
다만 연구진은 “환경적 주제가 핵심적인 스토리 엔진이 아닌 서사적인 보조물로 취급되는 것”이 “한국 드라마의 전반적인 추세”라고 지적했다. 또 16~20부작으로 이뤄진 표준적인 형식을 언급하며, “이런 형식은 명확한 결말을 가진 간결하고 연재적인 스토리텔링에 적합하고, 기후변화와 같이 복잡하거나 체계적인 문제의 경우 장기적인 주제 전개에 제약이 될 수 있다”고 짚었다.
국내 모니터링 결과에서도 ‘낙제점’
서울환경연합은 시민 97명으로 이뤄진 모니터링단을 꾸려, ‘기후 현실 점검’ 테스트에 기반해 2022~2025년 한국 영화·드라마 151편을 분석했다. ‘작품 속 세계에는 기후위기가 존재하나요?’ ‘대사·나레이션·자막·뉴스화면·문서 등에서 기후위기가 언급되나요?’ ‘기후위기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캐릭터는 몇 명인가요?’ ‘지속가능성 및 사회인식 요소 체크리스트’ 등 4개의 질문으로 테스트를 좀 더 명확하게 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 주요 시상식(청룡어워즈, 청룡영화상, 백상예술대상) 후보작 가운데 다큐멘터리, 시대물, 하이판타지 등을 제외한 작품들을 대상으로 삼았다.
기상예보관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는 서울환경연합 분석 결과 ‘기후 현실 점검’ 테스트를 통과한 드라마로 꼽혔다.
벌목을 ‘친환경’으로 덮는 제지회사의 이중적 모습을 담아낸 영화 ‘어쩔수가없다’의 포스터.
여기서도 2단계까지 테스트를 완전히 통과한 작품은 단 두 편(1.32%)에 불과했다. 1단계까지 통과한 작품은 6편(3.97%)이었다. 미국에서 이뤄진 분석(1단계 12.8%, 2단계 9.6%)에 견주면 매우 저조한 수치다.
2단계까지 통과한 작품은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2023)와 영화 ‘어쩔수가없다’(2025)다. 제주도의 일상을 배경으로 한 ‘웰컴투 삼달리’는 “로맨스 장르 안에서 돌고래 보호센터 운영, 테마파크 개발, 해녀 공동체 갈등 등 환경적 요소를 자연스럽게 엮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인공인 기상예보관, 돌고래보호센터 대표 등이 기후위기를 인식하는 인물들로 등장한다. 모니터링단은 ‘어쩔수가 없다’에 대해선 “제지 산업이 환경 파괴를 가속한다는 비판이 등장인물의 대사를 통해 직접적으로 드러난다”고 평가했다. 작중에선 제지회사 관리직의 인터뷰 장면 등 친환경 정책이 허울뿐인 문구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나온다.
이밖에 스스로를 ‘환경운동가’로 포장하지만 사실은 생태를 해치는 개발사업자인 등장인물이 나오는 ‘킬링 로맨스’, 한파 등 기상이변이 배경으로 등장하는 ‘콘크리트 유토피아’, 인간의 환경파괴를 비판하는 ‘기생수: 더 그레이’, 기후재난이 직접적인 배경으로 등장하는 ‘종말의 바보’ 등 4편은 1단계를 통과했다. 다만 이 작품들에선 기후위기를 인식하고 있는 인물이 등장하지 않았다.
특히 모니터링단은 우리나라 영화·드라마에서 “기후위기 또는 환경 문제 대부분이 재난·에스에프(SF) 장르의 극단적인 배경 또는 서사적 동력으로 활용될 뿐, 일상적인 로맨스·드라마·코미디 등에선 기후위기 존재가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고 짚었다. “기후위기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현실’임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르, 특히 대중의 일상을 다루는 콘텐츠에서 자연스럽게 기후위기 징후와 대응이 묘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기후위기를 인식하는 인물의 유형이 심각하게 편향되어 있다고도 지적했다. “기상예보관처럼 전문 지식을 가진 직업인이나, 기업의 홍보 마케팅처럼 기업·산업 내부자에게만 집중”되어 있고 성·연령도 편향되어 있으며, 일상에서 기후위기에 대응해 실천을 하는 인물은 나오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 전체 151편 중 비건·채식주의 캐릭터는 5편(3.31%), 텀블러·에코백 등 다회용품을 사용은 26편(17.2%), 자전거나 대중교통의 일상적 이용은 39편(25.82%)에 등장했을 뿐이다.
문화 콘텐츠가 기후변화 현실을 제대로 재현하고 있는지 여부는 앞으로 더욱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서울환경연합은 “한국은 아시아 최초로 시민이 정부의 기후대응을 촉구하는 ‘기후소송’을 제기한 국가”라며,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한국 콘텐츠도 청소년·여성·노동자·농민 등 기후위기 최일선의 당사자의 현실을 담고, 시민의 지속가능한 실천을 일상 서사에 자연스럽게 녹여내야 할 시점”이라고 주문했다.
라펜란타-라흐티 기술대학교 연구진은 논문에서 “전세계 시청 시간이 28억 시간 이상일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누린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기후변화 주제를 포함하지 않은 34편에 속했다”고 언급했다. “한국 드라마 제작진이 전세계적으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섬세한 서사를 만드는 데 매우 창의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한국의 티브이 산업이 기후 관련 주제, 등장인물, 기후 불안과 같은 정서를 담는 데 그 잠재력을 활용하지 않았다는 것은 꽤 놀랍다”는 것이다. 한국 드라마는 “환경적 긴급성과 문화적 담론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데 유리한 위치에 서 있”으므로, 이를 제대로 활용해 전세계적인 기후 인식을 높이는 데 나서야 한다는 제언이다.
최원형 기자 circle@hani.co.kr
영화·드라마 같은 문화 콘텐츠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충실히 ‘재현’(represent)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행동을 이끈다. 오늘날 지구 전체를 위기로 몰고 있는 가장 긴박한 현실은 기후변화다. 우리가 즐기는 영화·드라마들은 과연 기후변화란 현실을 잘 재현하고 있을까? 특히 ‘오징어게임’ 등 ‘케이(K) 드라마’라 불리며 국내 시장을 넘어 전세계에서 각광받고 바다이야기룰 있는 우리나라 드라마는 어떨까?
최근 핀란드 라펜란타-라흐티 기술대학교(LUT) 연구진이 국제학술지에 발표한 연구 결과를 보면, 케이 드라마는 기후변화 현실을 충실하게 담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한국 드라마 60편을 대상으로 분석해봤더니, 전체 상영시간 1135시간 가운데 기후·환경과 관련한 내용은 단 4시 사아다쿨 간, 곧 0.36%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같은 맥락의 분석이 나왔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이 지난달 26일 우리나라 영화·드라마가 기후변화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해 발표한 결과를 보면, 전체 분석대상 151편 가운데 기후위기가 드러난 작품은 3.97%인 6편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 10명 가운데 9명이 ‘기후변화는 심각 사이다쿨 한 위기’라고 인식한다는 여러 여론조사 결과를 감안하면, 적어도 기후 문제와 관련해선 케이 드라마가 현실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기후 현실이 등장하는가, 인물이 이를 인식하는가?
먼저 영화·드라마 작품이 기후변화를 얼마나 충실히 재현하고 있는지 따져보는 분석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바다이야기게임2 살펴보자. 이 방면에는 선구적인 작업이 있다. 지난해 비영리 컨설팅 기관인 ‘굿에너지’와 매튜 슈나이더-메이어슨 박사는 ‘기후 현실 점검’(CRC·The Climate Reality Check)이란 방법론을 제시한 바 있다. 이 테스트는 단 두 개의 간단한 질문을 평가의 잣대로 삼아 영화·드라마 등 작품 속 서사가 기후변화를 충실히 반영하는지를 따진다. 릴게임몰 하나, 작품 속에 기후변화 현실이 나오는가? 둘, 등장인물이 이를 인식하고 있는가? 단순한 예시로, 잦아지고 심화한 폭염이 묘사되고 누군가 그것이 문제라고 이야기하는 장면이 등장한다면, 그 작품은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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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편 가운데 테스트 통과는 단 두 편
라펜란타-라흐티 기술대학교 연구진은 이 방법론을 참고하되, 좀 더 분석적인 방법으로 한국 드라마에 적용시켰다. 연구진은 2019~2024년 8월까지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었던 한국 드라마 60편을 꼽아 분석 대상으로 삼았고, ‘기후’ ‘배출’ ‘오염’ ‘자연재해’ 등 73개 용어로 이뤄진 ‘기후변화 키워드 목록’을 활용해 그와 일치하는 장면들을 골라냈다, 또 그 결과물을 ‘에코시네마 이론’에 따라 정성적으로도 평가했다.
정량적으로 볼 때, 전체 60편의 상영시간 1135시간 동안 기후변화가 등장하는 내용은 4시간 분량(26편)으로, 그 비중은 0.3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골라낸 전체 158개 장면 가운데 ‘자연재해’ 묘사는 30개(15편), ‘재활용’ 묘사는 22개(16편), ‘친환경 실천’ 묘사는 12개(10편), ‘인재’ 묘사는 6개(6편) 등이었다.
한국 드라마 60편 가운데 기후와 관련 있는 158개 장면과 각각의 분석 결과. LUT대학 논문 갈무리
기상청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는 드라마 ‘기상청 사람들’은 기후변화 현실을 제도적인 차원에서도 다룬 드라마로 평가됐다. 제이티비시 제공
질적인 분석 등을 종합할 때, 158개 장면 가운데에서도 ‘기후 현실 점검’의 잣대를 완전히 통과할 수 있는 장면은 단 6개로 나타났다. 기상청 직원 등 아예 기후를 직업으로 삼는 등장인물들이 나오는 ‘기상청 사람들’(2022)에서 5개 장면이 나왔고, 재난물인 ‘해피니스’(2021)에서 1개 장면이 나왔다. ‘기상청 사람들’은 거의 유일하게 “기후 인식을 작품의 제도적, 인물적 설정에 직접적으로 녹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예컨대 이 드라마에는 기상 전문기자가 지구온난화에 대한 기사를 게재하려다 편집장에게 묵살당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상업적인 뉴스룸에서 기후 서사가 억압되는 것이 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데 주요 장애물임을 묘사”하는 시도로 평가됐다. ‘해피니스’에서는 “지금 지구는 위기”라며 지구온난화 등에 대한 우려로 종말에 대비해 생존을 도모하는 등장인물이 나온다.
이밖에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실시하지 않은 도로 건설 사업을 막아내는 변호사의 활약이 한 에피소드로 나오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2022), 극심한 기상 현상으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 된 상황을 묘사한 ‘갯마을 차차차’(2021) 등 여러 작품들이 분석 대상이 됐다.
다만 연구진은 “환경적 주제가 핵심적인 스토리 엔진이 아닌 서사적인 보조물로 취급되는 것”이 “한국 드라마의 전반적인 추세”라고 지적했다. 또 16~20부작으로 이뤄진 표준적인 형식을 언급하며, “이런 형식은 명확한 결말을 가진 간결하고 연재적인 스토리텔링에 적합하고, 기후변화와 같이 복잡하거나 체계적인 문제의 경우 장기적인 주제 전개에 제약이 될 수 있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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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목을 ‘친환경’으로 덮는 제지회사의 이중적 모습을 담아낸 영화 ‘어쩔수가없다’의 포스터.
여기서도 2단계까지 테스트를 완전히 통과한 작품은 단 두 편(1.32%)에 불과했다. 1단계까지 통과한 작품은 6편(3.97%)이었다. 미국에서 이뤄진 분석(1단계 12.8%, 2단계 9.6%)에 견주면 매우 저조한 수치다.
2단계까지 통과한 작품은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2023)와 영화 ‘어쩔수가없다’(2025)다. 제주도의 일상을 배경으로 한 ‘웰컴투 삼달리’는 “로맨스 장르 안에서 돌고래 보호센터 운영, 테마파크 개발, 해녀 공동체 갈등 등 환경적 요소를 자연스럽게 엮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인공인 기상예보관, 돌고래보호센터 대표 등이 기후위기를 인식하는 인물들로 등장한다. 모니터링단은 ‘어쩔수가 없다’에 대해선 “제지 산업이 환경 파괴를 가속한다는 비판이 등장인물의 대사를 통해 직접적으로 드러난다”고 평가했다. 작중에선 제지회사 관리직의 인터뷰 장면 등 친환경 정책이 허울뿐인 문구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나온다.
이밖에 스스로를 ‘환경운동가’로 포장하지만 사실은 생태를 해치는 개발사업자인 등장인물이 나오는 ‘킬링 로맨스’, 한파 등 기상이변이 배경으로 등장하는 ‘콘크리트 유토피아’, 인간의 환경파괴를 비판하는 ‘기생수: 더 그레이’, 기후재난이 직접적인 배경으로 등장하는 ‘종말의 바보’ 등 4편은 1단계를 통과했다. 다만 이 작품들에선 기후위기를 인식하고 있는 인물이 등장하지 않았다.
특히 모니터링단은 우리나라 영화·드라마에서 “기후위기 또는 환경 문제 대부분이 재난·에스에프(SF) 장르의 극단적인 배경 또는 서사적 동력으로 활용될 뿐, 일상적인 로맨스·드라마·코미디 등에선 기후위기 존재가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고 짚었다. “기후위기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현실’임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르, 특히 대중의 일상을 다루는 콘텐츠에서 자연스럽게 기후위기 징후와 대응이 묘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기후위기를 인식하는 인물의 유형이 심각하게 편향되어 있다고도 지적했다. “기상예보관처럼 전문 지식을 가진 직업인이나, 기업의 홍보 마케팅처럼 기업·산업 내부자에게만 집중”되어 있고 성·연령도 편향되어 있으며, 일상에서 기후위기에 대응해 실천을 하는 인물은 나오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 전체 151편 중 비건·채식주의 캐릭터는 5편(3.31%), 텀블러·에코백 등 다회용품을 사용은 26편(17.2%), 자전거나 대중교통의 일상적 이용은 39편(25.82%)에 등장했을 뿐이다.
문화 콘텐츠가 기후변화 현실을 제대로 재현하고 있는지 여부는 앞으로 더욱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서울환경연합은 “한국은 아시아 최초로 시민이 정부의 기후대응을 촉구하는 ‘기후소송’을 제기한 국가”라며,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한국 콘텐츠도 청소년·여성·노동자·농민 등 기후위기 최일선의 당사자의 현실을 담고, 시민의 지속가능한 실천을 일상 서사에 자연스럽게 녹여내야 할 시점”이라고 주문했다.
라펜란타-라흐티 기술대학교 연구진은 논문에서 “전세계 시청 시간이 28억 시간 이상일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누린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기후변화 주제를 포함하지 않은 34편에 속했다”고 언급했다. “한국 드라마 제작진이 전세계적으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섬세한 서사를 만드는 데 매우 창의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한국의 티브이 산업이 기후 관련 주제, 등장인물, 기후 불안과 같은 정서를 담는 데 그 잠재력을 활용하지 않았다는 것은 꽤 놀랍다”는 것이다. 한국 드라마는 “환경적 긴급성과 문화적 담론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데 유리한 위치에 서 있”으므로, 이를 제대로 활용해 전세계적인 기후 인식을 높이는 데 나서야 한다는 제언이다.
최원형 기자 circl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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